콘스트(const)
변수를 상수화 하기 위해 사용된다. 쓰이는 위치에 따라서 용도가 달라진다.
* 앞 뒤로 구별하면 된다.
const * 상수 데이터
#include "pch.h"
#include <iostream>
int main()
{
int TempValue = 10;
int TempValue2 = 20;
const int* TempPoint1 = &TempValue;
int const* TempPoint2 = &TempValue;
TempPoint1 = &TempValue2;
*TempPoint1 = 30;
TempPoint2 = &TempValue2;
*TempPoint2 = 30;
}
포인터주소의 값이 불변이 된다.
수정 | |
포인터 변수 | 가능 |
포인터 주소의 값 | 불가능 |
주소의 값을 변경하려면 에러가 뜬다.
*앞에 const가 위치하면 되기에
const int *
int const *
같다.
* const 상수 포인터
#include "pch.h"
#include <iostream>
int main()
{
int TempValue = 10;
int TempValue2 = 20;
int* const TempPoint1 = &TempValue;
TempPoint1 = &TempValue2;
*TempPoint1 = 30;
}
포인터 변수가 불변이 된다.
수정 | |
포인터 변수 | 불가능 |
포인터 주소의 값 | 가능 |
포인터 변수를 변경하려고 하면 에러가 발생한다.
const * const
포인터 변수, 포인터 주소의 값 둘다 불변이 된다.
#include "pch.h"
#include <iostream>
int main()
{
int TempValue = 10;
int TempValue2 = 20;
const int* const TempPoint1 = &TempValue;
TempPoint1 = &TempValue2;
*TempPoint1 = 30;
}
포인터 변수, 포인터 주소의 값 둘다 변경하려고하면 에러가 발생한다.
수정 | |
포인터 변수 | 불가능 |
포인터 주소의 값 | 불가능 |
'게임 프로그래밍 > C++ 기초' 카테고리의 다른 글
C++ 자식 클래스(파생)에서 부모 클래스(기초)의 이름이 같은 함수 불러오기 (1) | 2020.03.09 |
---|---|
메모리 단편화(Memory Fragmentation) (2) | 2020.03.09 |
C++ 바이트 패딩(Byte Padding) (0) | 2020.03.09 |
C++ #define 매크로 상수, 매크로 함수 (0) | 2020.03.08 |
C++ 얕은복사(Shallow Copy) 깊은복사(Deep Copy) (2) | 2020.03.04 |